본문 바로가기
IT팁

윈도우 기본앱 및 연결프로그램 변경하는 방법

by IT여욱 2024. 6. 28.
728x90

 

썸네일

 

오늘은 윈도우10 환경에서 기본앱과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하나의 PC에 여러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특정 문서 혹은 파일이 내가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기본 앱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열기를 하거나, 그냥 불편한 채로 사용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연결 프로그램을 내가 원하는 앱으로 변경할 수 있다면, PC사용에 있어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윈도우 연결 프로그램 변경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윈도우 기본앱 변경하기

 

윈도우 검색창에 기본앱 검색

 

먼저 윈도우10 좌측 하단 검새창에 기본 앱을 검색하고 결과 최상단인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다. 띄어쓰기를 구분하지 못하므로 띄어쓰기까지 동일하게 작성해야 한다.

 

 

기본 앱 변경

 

여기서는 메일,지도,음악플레이어,사진뷰어,비디오플레이어,웹브라이저 기본 앱을 설정할 수 있다. 내가 변경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다른 프로그램을 기본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만약에 한글,엑셀,PPT 같이 많이 사용하는 파일타입이 없다면 아래 방법을 따라 해야 한다.

 

 

 

화면 하단에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을 클릭한다.

 

 

PC 있는 모든 파일 형식별 기본앱 설정

 

여기서는 내 PC에 있는 모든 문서의 연결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다. 정렬은 알파벳순서로 정렬되며, 별도의 검색기능이 없어서, 알파벳순으로 내가 원하는 파일형식이 있을 때까지 아래로 스크롤해야 한다.

 

많이 사용하는 문서의 기본 파일확장자를 아래에 정리하겠다.

 

 

한글 hwp
엑셀 xlsx,xls,xlx
파워포인트 ppt
워드 docx
이미지 jpg,png,gif,bmp
오디오 mp3,wav,wma
비디오 mp4,mov,fivd
압축파일 zip,egg,rer

 

 

엑셀(XLSX) 연결프로그램 변경하기

 

.xlsx 확장자 찾기

엑셀 기본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것을 예시로 설명을 이어가겠다. 검색기능이 없으므로, x가 나올 때 까지 스크롤을 내리면 내가 원하는 확장자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해당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한다.

 

내가 원하는 앱으로 변경하기

 

이제 여기서 내가 원하는 앱으로 선택하면 선택한 프로그램으로 연결 프로그램이 변경된다. 여기서도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아래 방법을 따라 하면 된다.

 

 

 

기본 앱을 변경하고 싶은 프로그램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

 

내가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하고 싶은 파일을 우클릭하고 연결 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을 클릭한다.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열기 체크 및 다른 앱 찾기 클릭

 

표시되는 창에서 하단에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파일열기 체크를 체크하고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를 클릭한다.

 

 

 

여기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정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기본 앱으로 변경될 것이다.

 

 

 

 

오늘은 윈도우10 환경에서 기본 앱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다.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열리지 않으면 답답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므로, 미리 방법을 숙지하여 원활한 PC사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IT팁] - 심플한 디자인의 바탕화면 디데이 프로그램 추천

 

심플한 디자인의 바탕화면 디데이 프로그램 추천

우리는 동기부여를 위해서 시험날 같이 중요한 일을 디데이로 지정해서 해당 디데이를 볼 때마다 동기부여를 얻는다. 이렇게 디데이를 동기부여로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오

yeowookit.tistory.com

 

[IT팁]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즐겨찾기 복원하기/가져오기/내보내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즐겨찾기 복원하기/가져오기/내보내기

오늘은 윈도우 환경에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를 복원하기/내보내기/가져오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 한다. 사용하는 PC가 다른 사람들과

yeowookit.tistory.com

 

[IT팁]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즐겨찾기 바로가기 추가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즐겨찾기 바로가기 추가하는 방법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필수로 사용할 기능인 즐겨찾기 기능에 대해서 소개하려 한다. 즐겨찾기는 내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를 즐겨찾기 리스트에 추가하여 해당

yeowookit.tistory.com

 

728x90